<구매란 무엇일까요?>
1. 구매의 중요성
1) 원가절감 이슈
- 최근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수익을 내야하기에 현실적으로 제품의 판가를 올려 수익을 내기 힘들고, 제조에 들어가는 원가를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
- 원가절감의 중심이 되는 부서 중에 하나가 구매팀
2) 협력사(벤더)와의 공생
3)회사를 대표하는 얼굴로서 인성이 중요
2. 구매란?
1) 전략적으로 부품 매입, 예를 들어 대량 구매로 재고가 증가할 수는 있지만 원가 절감이 가능할 수 있고, 대기업과 협력사와의 동반성장을 고려해서 부품을 매입
2) 구매 업무를 요약하면, 현장으로부터 구매 요청을 접수하여 입찰/단가계약/수의계약 등을 통해 최적 업체를 선정하는 것
3. 구매 업무
1) 전략구매/구매기획 부서
2) 거래선 발굴 파트
3) 구매 지원 부서
4. 구매 업무 프로세스
구매 의뢰서 작성 >> 구매 의뢰서 접수 >> 구매 품의 >> 계약
1) 구매 요청 : 제조, 개발 등 타 부서와 협업 또는 자체 계획(자재 매입 계획서 작성)
2) 공급사 물색 : 기존 업체 또는 신규 업체 발굴
3) 비교 분석을 통한 최적의 공급사 선정 : TCO관점에서 QCD를 만족하는 업체 찾기
4) 가격 및 기타 제반 조건 네고(협상) : 자사 손익 및 협력사 손익 고려
5) 계약 체결
6) 주문(발주 PO(Purchsing Order))
7) 납품 및 납기 확인
8) 제품 및 품질 검사/검수
9) 인수 및 대금 결제
10) 계약 종료
구매의뢰서 접수 추가 설명
1) 입찰자재
- 시장에서 다수의 공급자 존재. 경쟁입찰을 통해 원가절감 가능
- 업체를 선정하여 견적 접수 (전자입찰/밀봉입찰)
2) 단가계약자재
- 시장에서 소수의 공급자가 존재, 특정기간의 물량을 기준으로 할인을 받아 특정업체와 공급계약
- 계약된 업체와 계약 단가로 구매품의 및 계약 (입찰 업무 제외)
3) 수의계약자재
- 현장/프로젝트팀의 요청에 따라 특정업체와 단독으로 구매
- 요청받은 업체와 금액 협의 후 구매품의 및 계약
5. 구매 직무에 필요한 역량과 자질
1) 현재는 글로벌화 돼 있음, 외국어 능력 필요
2) 원가 개념의 이해
3) 협상 및 협업 역량(커뮤니케이션을 비롯한 설득 능력)
4) 논리적 사고(전공지식 필요, 데이터 활용 필요)
6. 구매 직무에서 필요 역량
구매의 3요소 : Q(Quaility = 품질), C(Cost = 비용), D(Delivery = 납기)
Q(Quaility = 품질) : 분석력(제품 사양, 해당 법률), 시장조사능력(공급업체, 산업)
C(Cost = 비용) : 협상력(단가 협상), 분석력(협상금액의 적합성 분석)
D(Delivery = 납기) : 분석력(최적 납기 일정을 위한 공급업체 제작시기, 현장 투입 시기)
오늘은 여기서 끝!